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발란(이하 ‘회사’)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기(라벨링)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보유 기간, 항목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보유 기간, 항목 정보 제공
구분목적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회원자격 유지·관리, 각종 고지·통지 (필수) 아이디, 닉네임, 비밀번호,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간편로그인 SNS 계정(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애플) 회사 홈페이지 탈퇴시 또는 계약 만료시 까지
- 내부 방침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고지 기간까지 보유
- 관계 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한까지 보유
(선택) 주소, 성별, 생년월일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필수) 서비스 이용시간, 이용기록, 접속로그, 접속IP 정보, 디바이스 정보, 브라우저 정보
고충처리(필수) 아이디,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결제내역(일시, 금액, 수단)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 보관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주문(필수) 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 전화번호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보관
(선택) 개인통관고유부호(해외 구매시)
물품배송(필수) 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 전화번호물품(경품) 배송 완료 시 까지
취소 및 환불(필수) 예금주, 은행명, 계좌번호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보관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요금결제·정산(필수) 아이디,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결제내역(일시, 금액, 수단)
현금영수증(필수)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마케팅 및 광고에 이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선택) 이름, 성별, 생년월일, 디바이스 정보 회사 홈페이지 탈퇴시 또는 계약 만료시 까지
- 내부 방침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고지 기간까지 보유
- 관계 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한까지 보유

제2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정보 제공
제공받는자제공목적제공정보
입점 파트너사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고객상담 및 불만 처리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름

제3조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안전성 확보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정보 제공
위탁받는 자위탁업무보유 및 위탁기간
CJ대한통운㈜국내배송 서비스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처리 위탁됨)회원 탈퇴 또는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DHL해외배송 서비스
KG이니시스, 엔에이치엔페이코㈜, 네이버파이낸셜 신용카드, 휴대폰,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가상계좌), 간편결제 등을 통한 결제처리, 신용카드 3D 인증
사방넷, EC모니터주문정보 처리
KS한국고용정보고객 상담 서비스
채널톡고객 채팅상담 서비스
CJ올리브네트웍스카카오 알림톡/친구톡 및 문자 발송
API STORE, 알리고, 문자대표CS/배송현황 목적 알림톡, 문자 발송
리얼패킹실시간 검수영상 문자 발송
스티비대량 이메일 발송 서비스
다이렉트센드대량 이메일 발송 서비스
기프트레터회원 혜택(기프티콘 발송 등) 제공
바오네트웍스카카오싱크/브레이즈 개발 및 유지보수
콩코디아미디어브레이즈 개발 및 유지보수
Amazon Web Services, Inc.클라우드 IT 인프라 제공
(주)베스핀글로벌클라우드 IT 인프라 제공

제4조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에 관한 사항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 처리 업무 중 일부를 국외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를 통해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국외 이전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다만, 이 경우 회사의 서비스 중 개인정보 국외 이전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에 관한 정보 제공
이전 받는자이전국가제공목적이전 시기 및 방법제공정보보유 및 이용기간
해외 입점 파트너사이태리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고객상담 및 불만 처리서비스 이용 시점에 시스템 연동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름목적 달성 후 파기
Braze Inc.
privacy@braze.com
미국모바일 사용자 대상 자동수집정보, 모바일 알림서비스 제공, 앱푸시 발송서비스 이용 시점에 시스템 연동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 디바이스 ID 회원 탈퇴 또는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처리 위탁됨)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별도 사유로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은(는)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별도 보존되는 개인정보는 법률에 서 특별히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존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제7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마이페이지→회원정보 수정)할 수 있으며, 정보삭제 및 처리 정지(마이페이지→회원 탈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② 정보주체는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해야하는 경우가 있다면 법정대리인의 법령 상의 권리를 보장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4.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1.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정보주체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행태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정보 제공
행태정보 수집 및 처리 사업자브레이즈, 크리테오, 에어브릿지, 몰로코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정보주체의 서비스 방문 기록, 활동 로그 및 검색 이력
행태정보 수집 방법정보주체의 서비스 이용 시 자동 수집 및 전송
행태정보 수집 목적정보주체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행태정보 보유 이용 기간2년 보관 후 파기 또는 분리 보관
이용자 통제권 행사 방법
  • 1)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도구(T)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고급(V) → 쿠키 차단 또는 처리안함 Chrome: 설정(S) → 고급 → 개인정보 및 보안 → 콘텐츠 설정 → 쿠키 → 타사 쿠키 차단
  • 2) 스마트폰 Android: 홈→설정→Google→광고→광고 맞춤설정 선택 해제(ON) iOS: 홈→설정→개인 정보 보호→추적→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OFF)
이용자 피해구제 방법고객센터 / 02-6254-2000 / privacy@balaan.co.kr

제11조
추가적인 이용·제공 관련 판단 기준

회사는 개인정보를 당초 수집목적을 벗어나 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한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할 수 있으며, 해당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에 명시된 각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 1.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3.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12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할 수 있습니다.
  • ② 제1항에 따라 가명처리 하는 경우, 관련사항은 각 부서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여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③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조치사항은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3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및 관련 고충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정보 제공
    개인정보 보호 및 관련 고충 담당 부서
    • 부서명 : 정보보안팀
    • 연락처 : 02-6254-2000
    • 이메일 : privacy@balaan.co.kr
  • ②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및 관련 고충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제13조에 나와있는 개인정보 보호 및 관련 고충 담당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웹사이트를 통해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휴대폰 또는 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15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2.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4. 경찰청(사이버수사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6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